서울대학교

화학생물공학부

김경민(동대부고)

수업시간에 타이머 체크가 정말 좋았습니다. 저는 문제를 풀 때 영어지문을 전체 다 읽고 푸는 습관이 있어서 초반에는 타이머에 맞지 않아 많은 고생을 했습니다. 하지만 문제유형마다 푸는 방식을 알려주시고 정답을 유추할 수 있는 접속사 등을 알려주시니까 문제 푸는 속도가 훨씬 향상되었습니다. 타이머와 함께 문제를 풀다 보니 주말모의고사 때 내가 몇 분 남았을 때 몇 번을 풀고 있어야 되는구나를 생각하고 문제풀이 속도를 조절할 수 있었습니다. 이건 교육청모의고사나 평가원모의고사에서도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죠.


처음 한건보카를 하다보면 정말 짜증이 날 수도 있어요. 하지만 여러 번 반복하다보면 점점 아는 단어들도 많아지게 되니까 쉬워질거에요. 한건보카를 계속 외우면서 EBS수능특강, 수능완성 단어를 외우다보면 반복되는 단어들이 있어요. 그만큼 한건보카에 수능단어가 잘 들어있다는 거겠죠. 저는 한건보카를 주당 1200개씩 외웠습니다. 그래서 한건보카를 평일에 다 끝내자는 생각으로 학교에 다닐 때 쉬는시간, 점심시간에 나눠서 외웠어요. 덕분에 짜투리시간도 잘 활용할 수 있었고, 단어를 외우는데 짜증도 나지 않았어요. 이렇게 해보면 많은 도움이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수능특강, 수능완성 단어도 같이 평일에 외워주면 주말에 혼자 공부할 시간이 늘어나서 많은 도움이 됩니다.


고3이 되자마자 영어 기출문제집을 사고 일주일에 한 개씩 풀면서 공부를 했습니다. 하지만 그 기출문제도 개수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다풀고 나니까 풀게 없어 불안했습니다. 하지만 매주 주말모의고사를 풀면서 새로운 문제를 풀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주말모의고사를 풀면서 주말모의고사가 일반 교육청모의고사나 평가원기출문제보다 어렵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수능을 보기전에 주말모의고사를 통해 어려운 문제에 대해 많은 대비가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주로 문법 특강을 들었습니다. 수업시간 외에 특강 시간에 따로 문법 문제만 푸니 많은 문제를 풀 수 있어 좋았습니다. 문제 유형도 다양하게 있었고 설명도 자세히 해주셔서 이해가 잘 되었습니다. 그러다보니 문법 문제에 자신감이 생겨 모의고사때 문법문제를 다 맞출 수 있었습니다.

연세대학교

전기전자공학과

이강우(동대부고)

수능영어에서 나오는 지문들은 보통 한 번에 이해하기 힘든 경우가 많고 그렇다고 시험에서 모든 부분을 꼼꼼히 보려하면 시간이 부족하게 됩니다. 그런데 한건 수업을 들으면서 문제 유형별로 어떤 식으로 접근하는 지를 배우고 그 과정을 반복해 연습하면서 문제를 풀 때 어떤 부분을 집중해서 봐야하는지 감이 생겼고 결과적으로 영어실력 향상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한건보카는 필요한 단어를 반복해서 외울 수 있는 점이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한건보카로만 단어공부를 해서 다른 방법에 대해서는 잘 모르지만 주변의 경우를 봤을 때 여러 가지 이유로 한 번씩만 외우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았던 것 같습니다. 이렇게 하면 외우는 단어의 총량은 많아도 나중에 잘 기억이 안 날 수 있는데 한건보카는 필수 단어를 계속해서 보기 때문에 더 좋다고 생각했습니다.


구조독해를 하면서 영어지문의 내용을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되고 문장구조를 빠르고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게 되어서 좋았습니다. 구조독해를 하면 보통 문장에서 주어, 동사를 찾고 나머지 부분을 파악하는데 이걸 계속 연습하다보니 그 문장을 이해할 때 어디를 먼저 보는 것이 편한지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영어지문을 읽을 때 구조독해 하는 것을 습관화하면서 어려운 문장을 볼 때에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문장이 어려우면 내용을 잘못 해석할 수도 있는데 구조를 분석해보면 어떤 부분이 무엇을 수식하는지 알기 쉬워져서 어려운 문장도 잘 이해하고 넘어갈 수 있었습니다.


모의고사는 매주 보기 때문에 시험 보는 감을 유지하고 자기 실력을 자주 점검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수업시간에 어떻게 문제를 푸는지 배우면 배운 것을 바로 적용해볼 기회가 필요한데 한건에서 매주 모의고사를 준비해주기 때문에 많은 것들을 연습해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도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을 좀 더 신경 써서 공부해보고 그 다음 주에 바로 확인해볼 수 있는 점도 좋았습니다.


방학 때 마다 문법특강을 들었는데 문법문제 정답률 향상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특강수업을 듣기 전에는 문법문제를 풀 때 천천히 해석하면서 해석이 이상하게 되는 부분이나 애매한 부분을 찾아서 문제를 풀었습니다. 그런데 문법특강을 들으면서 수능영어에 나오는 문법문제유형이 한정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특강시간에 많은 문법문제를 보면서 유형별로 어떻게 접근하는 것이 좋은지 배웠습니다. 그렇게 유형별로 연습하면서 문법문제를 풀 때 좀 더 효율적으로 풀 수 있게 되었고 시간 절약과 정확성 향상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한건에 다니면서 수업에서 배운 것을 실제로 이용해보려고 노력하고, 성과표에 있는 것만 매주 성실히 하면 영어실력향상에 정말 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합니다. 매주 단어공부나 구조독해를 하고 꾸준히 공부하는 것이 생각보다 힘들지만 한건에 다니면서 지도하는 대로 따라가고 어떤 부분이 부족한지 찾아 보완하는 과정에서 영어 실력을 많이 올렸기 때문에 후배여러분도 한건을 다니면서 이렇게 공부하면 좋은 성적을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고려대학교

건축학과

한지영(해성여고)

먼저, 항상 ebs연계교재 문제를 몇 개 풀고 수업을 시작한 것이 수업에 집중하는 데 정말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ebs에서도 들을 수 있는 단순한 지문 해설이 아니라 어떻게 빠르고 정확하게 푸는지에 대한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 굉장히 효율적이게 느껴졌습니다. 뿐만 아니라 내신을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지문의 주요문장을 집어주는 등 수능과 내신을 한꺼번에 챙길 수 있는 수업형식이 좋았습니다. 수능에 가까워질 쯤 매 수업 모의고사를 풀고, 점수를 기록하는 것은 내가 얼마나 실력이 향상 되었나, 못했으면 무엇이 문제였나를 파악하기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한건보카의 가장 좋은 것은 단어를 반복적으로 외울 수 있는 것입니다. 단어는 한번 보고 외울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빠르게 많이 외울 수 있는 한건보카는 단어실력을 향상시키는 데 정말 좋은 체계입니다. 단어시험을 틴토리 앱으로 보는 것은 시험보는 시간 자체를 줄여줘 같은 시간에 더 많이 외울 수 있게 하고, 언제든 테스트를 볼 수 있으므로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여 외우기 정말 좋습니다. 


1,2학년 때는 독해에서 어려움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3학년이 되니 이상하게도 지문이 해석이 안 되기 시작했습니다. 제 실력이 퇴보한 것이라기 보단, 단어나 소재 등의 난이도가 높아져서 대충 읽는 걸로는 지문의 내용을 파악할 수 없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한줄한줄 정성을 다해 읽는 연습이 필요했습니다. 그 연습이 바로 구조독해였고, 저는 그 구조독해의 중요성을 느껴 그때부터 한건보카만큼 열심히 했습니다.


 한문장 한문장 꼼꼼히 구조독해를 하다보면 분명히 완벽한 해석이 되지 않는 문장이 있습니다. 단어나 숙어를 모르면 단어장을 찾고, 문법을 모르면 선생님께 여쭤가며 모든 문장을 완벽히 해석하려는 노력을 했습니다. 물론 이렇게 하니 시간이 많이 걸리고, 문제를 푸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공부를 하는 것 같은 느낌이 잘 들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충분히 연습하고 나니 확실히 읽는 속도가 빨라졌고 문제를 풀 때 아무리 읽어도 내용이 이해가 안돼서 틀리는 일은 거의 없었습니다. 


수능은 결국 수능장에서 시간 내에 풀어내야 하기 때문에, 시간을 재고 푸는 연습이 중요한데, 모의고사가 있어서 그 연습을 하는 데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혼자서 타이머를 켜놓고 문제를 풀 때보다 집중도 잘되고, 실제 시험장 분위기에서 치기 때문에 점수도 거의 정확하게 나옵니다. 이러한 연습을 매주하여 늘 영어 모의고사에 대한 감을 잃지 않을 수 있었습니다. 


Tel. 02-2249-2989 | Fax. 070-7469-9752 | hangunenc@naver.com
Addr. Seoul, Korea ㅣ Biz License 204-87-01183

서울 동대문구 답십리로 255, 거북빌딩 4,5,6층